대학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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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생활과학대학

■ 비전
- 삶의 질을 높이고 인류 행복을 구현하는 생활과학 리더 실현
■ 인재상
-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책임의식을 지닌 인재
- 인간의 생활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창의적 사고력을 지닌 인재
■ 교육목표
- 인간과 이를 둘러싼 다양한 인적, 물적 환경 간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문제해결능력을 지닌 생활과학인을 양성한다.
- 인류 복지 기여를 위한 실천능력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한다.

아동학부

■ 비전
- 영유아, 아동, 청장년, 노년학 분야의 미래 주도적 인재 양성
■ 인재상
- 아동과 가족의 삶에 공헌하는 신뢰받는 인재
- 건강한 인성과 감수성을 지닌 소통하는 인재
- 실천적 사고와 전문역량을 갖춘 성장하는 인재
■교육목표
- 아동과 가족의 문제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교육 및 상담 전문가를 양성한다.
- 영유아 교육과 보육을 제공하는 영유아교사 및 교육과정 전문가를 양성한다.
- 아동과 가족의 성장과 안녕을 지원하는 발달 및 복지 전문가를 양성한다.
아동가족학전공
아동가족학전공 학생들은 심리학, 교육학, 법학, 사회복지학 등의 복수전공(부전공)과 연계하여 학문적 탐구의 외연을 넓히고 보다 다양한 학문적 체험 및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아동학전공
아동학전공에서는 유아교육, 보육, 아동상담 분야의 교육과정을 심화 학습한다. 유아교육과 보육분야는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이론과 실제에 대한 지식을 배우고 유치원 현장실습과 보육실습과정을 거쳐 실천적 지식을 함양한 후 졸업과 동시에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국공립, 사단법인, 사립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취업하거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직접 운영할 수도 있다. 아동 상담분야는 현대생활 속에서 야기되고 있는 다양한 아동 관련 문제를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정책 수립, 서비스 전달체계 등의 이론과 실무능력을 배양 하여 아동상담센터 등 다양한 상담기관에 아동상담사, 아동심리치료사, 놀이치료사 등의 전문인으로 종사하게 된다.

의류학과

■ 비전
- 21세기 섬유패션 분야의 창조적 글로벌 인재양성
■ 인재상
- 미래 사회 대응 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
- 창의적 사고를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 지역산업에 기반을 둔 섬유·패션 전문 인재
■ 교육목표
- 통찰력과 정보력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감각을 양성한다.
-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산업 수요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한다.
-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함양한다.
의류학과
의류학과는 의복이라는 매체를 통하여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연구대상으로 하며, 자연과학ㆍ인문사회과학 및 예술을 종합ㆍ응용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본 학과의 교과과정은 의류산업 전반에서 당면하고 있는 기술, 정보, 연구 및 의류상품개발 등의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섬유패션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피복소재, 피복소재의 가공 및 염색, 피복관리 및 정리, 패션디자인, 의복환경, 의복구성, 패션 마케팅, 소비자 행동과학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실습을 통하여 패션산업에 필요한 전문인을 양성한다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졸업 후에는 보다 전문적인 교육을 위해 대학원 진학, 패션디자이너, 텍스타일 디자이너, 텍스타일 컨버터, 패턴메이커, 패션코디네이터, 패션머천다이저, 섬유 및 패션연구소 연구원, 패션기자, 소비자 상담요원, 섬유제품 품질검사원, 의류관리사, 의류상품판매원, 개인 부띠크 경영, 패션학원 강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식품영양학과

■ 비전
-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주도할 창의적·전문적인 식품영양 인재 양성
■ 인재상
- 사회적 책임의식, 협동적 업무처리 능력, 건전한 인품을 지닌 인재
- 습득한 지식을 적용하여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인재
- 진취적인 사고를 갖추어 리더로 성장할 열정이 있는 인재
■ 교육목표
- 식생활을 통해 국민의 영양과 건강을 증진하고 나아가 삶의 질 향상에 앞장서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 식품과 영양에 관한 과학적 지식의 생산 및 현장 적용에 대해 교육 및 연구를 하여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한다.
식품영양학과
식품영양학과는 식생활을 통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식품과 영양 전반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여 국민 영양 및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을 교육·양성하는데 그 교육목적이 있다. 본 학과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영양사, 위생사, 조리기능사, 식품기사 등의 국가자격증을 취득하여 식품영양전문인으로서 국민의 건강 향상을 위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고 교직과정에 선발될 경우 영양교사(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다. 초고령화 시대를 맞이하는 21세기에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의 고조는 식품영양학 전공자들을 다방면에서 요구할 것이며, 그에 따른 취업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이다.
장학수여

학사과정 재학생 장학 현황 - 2016년도 1학기 기준 생활과학대학 학사과정 학생들은 교내 외 장학 프로그램으로 재학생의 80%가 장학 혜택을 받고
있으며 연간 91억원 이상을 장학금으로 수여받고 있다.

구 분 2015. 2학기 2016. 1학기 수혜율(%)
인원 금액 인원 금액 인원 금액
등록금감면 장학금 227 81,839,000 251 124,493,500 478 206,332,500 45
근로 장학금 8 13,648,000 21 25,456,000 29 39,104,000 2
교외장학금 168 281,145,000 206 387,720,000 374 668,865,000 33
합 계 403 376,632,000 478 537,669,500 881 914,301,500 80

대학원생 장학 현황 - 생활과학대학의 석박사과정 전일제 재학생(full time 재학생) 전원이 장학 혜택을 받고 있다.

학과 및 연구소 등록금 면제 연구조교 교육조교 교외장학금 BK장학금 수혜율(%)
아동가족학과 33 8 2 20 63 83
의류학과 7 4 4 15 64
식품영양학과 17 8 2 21 48 122

SCI 논문 발표 및 연구비 수주

생활과학대학는 2015년도 기준 SCI 논문 14편을 발표하였으며, 생활과학대학 2015년 기준 연간 16억7천만원의 연구비를 수주하여 활발한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다.